메뉴 건너뛰기

배경이미지

샬롬원교회 - [목회칼럼] 코로나-19에 대한 우리의 조치

조회 수 225 댓글 0

코로나-19에 대한 샬롬원교회의 조치

 

요즘 한국의 코로나 19상황이 심상치 않아서 전국적으로 많은 교회들이

온라인 예배로 주일예배나 기타 예배를 드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샬롬원교회도 기도하며 추이를 지켜보고 있습니다.

작은 교회인 우리 샬롬원교회는 공동체의 규모가 작기때문에 이런 어려운 상황이 새로운 기회일 수 있습니다.

 

우리는 오늘 금요일 목장모임도 변함없이, 진행하려고 합니다.

또한 주일예배도 변함없이 진행할 것입니다. 특별히 '경각심'과 '조심성'을 발휘하여 기도하시면서, 개인위생과 보건에 주의를 기울이면서 참여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의 예배는 한국땅에 예배당이 닫혀지는 상황에서 몇 안되는 공예배의 사명을 수행하는 의미로 사명감을 가지고 참여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서울송파남송교회 김명국 목사님의 글 "작은교회의 특권과 기회"라는 제목의 글의 중요한 핵심만 정리한 내용입니다.

 

----------------------------- 다 음 ---------------------------------

 

교회 구성원이 많으면 전파의 확산을 막기 위하여 지금 예배를 드리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그래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하여 모여 예배 드리는 것을 스스로 자제하고 온라인 예배로 대체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작은 단위의 교회들은 누가 오는지도 알고, 또 자신의 상태도 알고, 여러모로 통제가 가능한 것입니다.

 

온 땅에 예배가 중단되는 상황에서 어떤 교회들에게는 이런 특권을 주시고 계시지는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 보았습니다.  큰 교회들이라면 도저히 할수 없지만, 규모가 작은교회는 예배드리는 것에 큰 제약없이 할 수 있는 특권을 말입니다.

 

모여서 집중하여 기도하고, 예배의 가치와 의미를 더욱 살려서 이 땅에 예배당들이 폐쇄된 상황에서 예배가 드려지는 기회와 특권을 받은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세상사람들이 볼때는 이게 무슨 궤변이냐? 라고 할지도 모릅니다. 그런데 왠지 저는 지금의 위기가 어떤 차원에서는 기회가 될수도 있겠다라는 그런 생각이 조심스럽게 들었습니다.

 

어떤 기회일까요?  다음의 몇가지 내용으로 같이 기도하려 합니다.

 

1. 세상에서 죄 짓는 것을 모의하고 모이는 것이 이 땅에서 줄어드는 기회가 되길 !

 

2. 신천지같은 이단의 행태가 들어나서 이단의 위험성이 알려지고, 이단의 활동이 박멸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3. 어떤 이유가 되었든지 현재까지는 대형교회들일수록 예배를 드리기 어려운 상황(오해의 소지가 있어서 매우 매우 조심스럽습니다)의견이 다른 분들은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에 대한 여러 생각들!

 

4. 작은 교회만이 할수 있는 기회가 되길!

소독과 참가자들의 관리가  가능하다고 여겨지는 규모의 작은 교회들이 사명감을 가지고 하나님께 대중예배를 할수 있는 기회와 특권을 의식하고 예배하기(자기가 속한 지역이 위험경계수준을 넘으면 이것도 전환해야 겠지요) .

 

드릴수 있을때까지 몇주가 되었든지, 아니면 이대로 가라앉는다면 예배를 중단됨이 없이 진행되어 나가든지....(지금의 추세로 볼때 지난 주일부터 시작해서 전체적으로 잡혀 나가는데 최소 한달 정도는 가지 않을까?  한달 정도 공예배로 모이지 못했을때의 영적 분위기)

 

 

5. 성도들의 내면의 삶을 바꾸는 기회로 삼길!

자신의 삶과 생활을 심플하게 가족중심의 삶으로, 사람 만나는 시간이 많이 없어진 만큼 집에서 또 안전한 장소에서 성경을 읽으고 기도하면서 평소에 읽고 싶은 책들이나 내면을 변화 시키는 기회로 적극적으로 노력하기

 

지금 이 시기야 말로 너무나 분주롭고 복잡하게 현대인의 삶을 살아왔던 성도님들의 생활이 심플하게 변화될수 있는 기회로 삼도록 적극적인 권면과 지도를 구체적으로 해 주기(예를 들면 성경읽기 본문을 정해주든지, 아니면 가정교회 평신도 간증집, 혹은 성경강좌나 가정교회 간증이나 강의를 유뷰브나 교회 홈피에서  듣고 깨달음을 나누도록 유도)

 

 하여간 TV만 보면서 마음을 불안하게 그대로 두지말고, 그 풍랑은 풍랑대로 두면서 배뒷머리에 누워서 주무시는 예수님을 바라보면서 뭔가 영적 힌트를 얻도록 권하기.

 

나는 이 상황을 조정할수 없어도 주님은 이 상황을 조정하실 수 있는 분이심을 고백하며, 그런 분이 동행함을 나의 힘으로 삼아 내면의 평정과 이 시점에 나에게 말씀하시는 것을 깨닫고 삶의 변화를 위하여 적극적으로 신앙적으로 뭔가 할 일이 있지 않을까 고민하면서 순종해 나가기!

 

 6. 목회자들과 교회의 지도자들이 평상시 예배에의 소중함을 깊이 인식함과 동시에 모든 목회 활동을 할수 없으니만큼 마치 토굴에 들어가듯이 한달간 그동안 읽고 싶었던 좋은 책들과 성경을 집중하여 짧은 시간에 1독해 보기!

 

7. 교역자들이 교회 활동이나 강의를 하지 않는 대신에 정말 간절히 기도하는 일을 집중해서 하기!

 

 8.  개인적으로나 교회적으로 사회적으로 도울수 있는 일들을 적극적으로 찾아나가 오히려 전도의 기회로 삼아나가기! (의사라면 대구로 달려가듯이 옛날 믿음의 선조들이 역병이 돌때 위험을 감수하고 봉사하듯이 우리가 지역사회에 도움이 될수 있는 일이 무엇일지 생각해 보기)

 

 샬롬원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