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성] 버츄Virtue vs
(반대말) 유약함 윅네스Weakness
[공경]은 “내 삶에서 그리스도의 품성이 드러나도록 하나님께서 어떻게 사람과 사건을 통해 일하시는지 아는것”입니다. 이 성품을 위한 기초 3가지는 [창의성], [겸손], [덕성]입니다. 오늘은 공경을 세우는 세 번째 기둥인 “덕성”에 대하여 묵상합니다.
[덕성]은, “하나님의 거룩한 기준에 맞게 사는 삶의 능력”입니다. 덕성에 대하여 보통 한국에서는 “제가 덕이 부족하여” 라고 말하며, 아랫사람들의 실수와 허물을 책임질 때 많이 사용합니다. 폭넓은 관계와 생각지 못한 지지자들을 만날 때, ‘인덕이 있다’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성경적인 덕성의 의미는 좀더 강하고 엄청난 능력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덕성은 오히려 등대와 같습니다. 폭풍이 거셀수록 밤이 어두울수록 등대의 힘과 밝기는 더욱 소중하고 가치로워지는 것과 같습니다. 세상이 어두워지고, 말세라고 말하는 지금의 현대사회속에서 그리스도인들이 세상에서 대하여 가장 필요한 성품은 바로 덕성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만큼 빛과 소금의 역할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이사야 선지자는 이사야서 60장 1-2절에서 “1예루살렘아, 일어나서 빛을 비추어라. 구원의 빛이 너에게 비치었으며, 주님의 영광이 아침 해처럼 너의 위에 떠올랐다. 2어둠이 땅을 덮으며, 짙은 어둠이 민족들을 덮을 것이다. 그러나 오직 너의 위에는 주님께서 아침 해처럼 떠오르시며, 그의 영광이 너의 위에 나타날 것이다.”라고 선포하고 있습니다.
이런 덕성의 능력은 사탄이 통치하는 영역에서는 치명적인 큰 위협이 됩니다. 이것은 반대로 그리스도인들의 덕성을 위협하는 원인이기도 하지만, 사탄의 주 공격대상이 되는 원인입니다. 이 능력을 파괴하기 위해서 사탄은 아주 매력적인 미끼로 유혹을 하는데, 일찍이 리차드 포스터는 ‘돈’, ‘섹스’, ‘권력’으로 덕의 능력을 망가뜨리는 사탄의 전술에 대해서 지적하였습니다.
역사상 가장 지혜로웠던 한 남성인 솔로몬 왕은 자기 아들에게 멀리하라고 경고한 부류의 여성들과 관계하여 덕성을 잃어버렸습니다. 그는 훗날 하나님의 백성의 ‘덕성’이 얼마나 중요하고 가치있는지 경험으로 충고하였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그리스도인으로써 덕성의 능력을 어떻게 얻을 수 있을까요?
예수님의 수제자인 베드로는 “벧후1:1우리 하나님과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의를 힘입어서, 우리의 믿음과 같은 귀한 믿음을 받은 이들에게....벧후1:5[믿음에 덕을 더하고]” 편지하여 우리에게도 권면하고 있습니다.
사도바울은 고린도교회에게 보낸 편지에서 믿음에 덕을 더하는 과정이 어떤것인지 밝히 보여주었습니다. “7내가 받은 엄청난 계시들 때문에 사람들이 나를 과대평가 할는지도 모릅니다. 그러므로 내가 교만하게 되지 못하도록, 하나님께서 내 몸에 가시를 주셨습니다. 그것은 사탄의 하수인이라고 할 수 있는데, 그것으로 나를 치셔서 나로 하여금 교만해지지 못하게 하시려는 것이었습니다. 8나는 이것을 내게서 떠나게 해 달라고, 주님께 세 번이나 간청하였습니다. 9그러나 주님께서는 내게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내 은혜가 네게 족하다. 내 능력은 약한 데서 완전하게 된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의 능력이 내게 머무르게 하기 위하여 나는 더욱더 기쁜 마음으로 내 약점들을 자랑하려고 합니다. 10그러므로 나는 그리스도를 위하여 병약함과 모욕과 궁핍과 박해와 곤란을 겪는 것을 기뻐합니다. 내가 약할 그 때에, 오히려 내가 강하기 때문입니다.” 바로 고난을 기뻐하는 것입니다. ☛ (남목사)☺샬롬원교회